20세기 초 서울에 상수도 시설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전 우물은 주된 음수(飮水), 생활용수 공급원이었으며 이곳 석정보름우물도 북촌 주민들의 중요한 음수원이었다. 석정보름우물은 15일 동안은 맑고, 15일 동안은 흐려지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물 맛이 좋기로 소문났었으며, 이 우물물을 먹으면 아들을 낳는다는 속설이 있어 인근 궁궐 궁녀들도 몰래 떠다 마시며 아이 낳기를 기원했다고 한다.


  

1794년 중국에서 압록강을 건너 온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인 주문모 신부가 1801년 새남터에서 순교하기 전까지 북촌심처 최인길(마티아)집에 숨어 지내면서 조선땅에서 첫 미사를 봉헌하였고, 이 우물물로 세례를 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.

 

또한 1845년 한국인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(안드레아) 신부도 이 지역에서의 짧은 사목기간동안 이 물을 성수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. 천주교 박해당시 많은 순교자들이 발생하자 갑자기 물맛이 써져서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.











텍스트 위젯 -> 코드 보기 또는 코드 위젯을 사용하여 이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 다른 접기 텍스트를 작성하실 때 div class="collapse" id="demo" 에서 demo부분의 id를 변경하여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